24.04.04 이미 하면서도 당신만 모르는 b2b 세일즈( 2) _ 이진국
■질의
1.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죠 ? a 건이 매우 중요해 보이는데요
혹시 어떤 의미가 있으세요 ? (___________) 그 부분을 유념하여 진행하겠습니다.
과장님께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 배경 : 38세, 기혼, 1째 초 1학년, 2째 3살 , 등산/ 차장 진급 대기
2. 사장님이 강조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고 ,
곧 성과 평가가 있다.
3. 중요한 시점이네요 . 똑바로 잘 하겠습니다 .
그럼 중국과 본사 간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가 주된 목표 이실지요 ?
투자대비 효과 / 연결성 / 최고 시스템 구축 / 본사 사용자 편의성 증대 등
여러 요소가 있는데 말이죠 ..
4. 사장님이 강조하시는건 , 글로벌 기준 system 이빈다.
中 뿐 아니라, 앞으로 다른 국가들에 확대 해서 적용하려고 하시거든요
5. 타 지역 확장고려 하시는군요. 일정은 언제쯤 이실지요 ?
6. 내년 상반기 ..?
------------------------------------------
■상대의 눈을 보자
■ 요약
- 제가 상무님 말씀을 제대로 이해했나 싶은데요,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상무님께서는 필요하다 생각하시지만, 조직차원에서 검토할 시간이 필요 하단 말씀이실지요 ..?
■ 아직 구체적으로 준비는 안된 상황이지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이시지요 ?
■ 요약
- 차세대는 관심 분야이기는 하나 , 조직 차원의 검토에는 시간이 걸린다 .
이번에 진행한다 해도 , 약식 / 내년에 해외 포함 전체 추진
제가 빠트리거나, 잘 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지 .. ?
→ 아 . .. 네 고맙습니다 .차주 月 오후 2시에 정식 제안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bantc
budget : 예산 수립/ 올해 집행 예산 ?
authority : 의사결정 범위 , 내가 만나는 이의 의사 결정 범위 ?
needs : 수요, 구체적 요구 / 실현하고자 하는 범위 ?
timeline : 시기 , 언제까지 구매/ 구축 ?
competition : 경쟁 현황 , 타 업체와 비딩 ?
■과장급이 시간 많다고 할 확률은 거의 없다
- 먼저 치고 들어간다 .
- 화 or 목 ? 오전 or 오후 ?
■고객은 귀찮은 질문보다 , 이후의 잘못된 결과물을 싫어한다 .
- check for acceptance
ex )ba 사양으로 해서3개 준비, 세부 사항은 박차장과 확인
차주 화 오전 확인 미팅 가능 ? ?
■complaint
- 팔고 나면 연락도 없어요!
- 어떤 세일즈가 좋으세요 ?
→ 나한테 프로젝트 만들어 주는 세일즈 , 여러 부서의 사정 파악 / 필요한 사항 먼저 짚어 주는 세일즈
■ 좋은 idea 언제든 제안.
우리도 성과 향상 위한 idea 가 늘 필요
■ 태도
- 고마워요 , 우리 회사는 4월 납기 중요 , 맞출 수 있겠어요 ?
금액도 20%나 비싸고 ,, 좀 잘 해봐요
■사람과, 전반적인 환경 고려 , 고객 이해
■ 아무리 잘하더라도, 조직의 시스템을 모르면, 숫자를 만들지 못한다
→ system admin / 영업지원과 매우 친하게 지낸다 .
■ 세일즈
- sybase > oracle , 인천 병원장 집 자택
- 미국 출장 후 귀국하는 병원장을 설득한다 .
- am 0730,병원장이 동경하는 미국 병원 - sybase 물건 쓰는 사진 으로 설득한다.
'5분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4.10 첫 출근하는 영업자에게 _ 이장석_ (2) (1) | 2024.04.10 |
---|---|
24.04.07 첫 출근하는 영업자에게 (2) | 2024.04.07 |
24.04.04 도서_ 1%의 영업자 (1) | 2024.04.04 |
24.04.04 도서 - 골드만삭스 / 왜 나는 영업 부터 배웠는가 (0) | 2024.04.04 |
24.03.31 거침없이 사게 하라 (0) | 2024.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