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23 [도서 : 영업 기술 과 세일즈 리더십] 1
■고객과 논쟁하지마라
- 고객 이야기가, 일리있다고 하고 넘어가라
- 모습만 추해진다
■낮추기
- 저희가 (_________) 기술 보유 , but 완벽 x
- 최고 수준의 전문가이신, 여러분들의 의견을 나누어 주신다면 +a 도움
(적대 질문 예방)
■현장 즉답 x
- 지적형 고객의 질문에, 무리한 현장 즉답 x
say : 훌륭한 질문입니다. but 현재 data 가 없어서 바로 답변이 어려움, 나중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 일부러 시비거는 人
- 자꾸 우기는 人
- 여러 사람 앞에서 반박하기 보다는, [세미나 후에 별도로 찾아 뵙고 , 그 부분에 대해 가르침을 받겠습니다.]
- 고객과 싸우려 하지마라, 점잖게 져주는게 모두에게 좋다.
■fact & 추측, 희망 사항
- fact 없이 희망 사항 만 이야기 .?
■ fact 모으기
- 아는것 / 모르는것 구분하기
- 어느것이 우리에게 유리한가 ? 수집
- action 실행 ( 눈에 보이는것/ 보이지 않는것 ) → 고차원 함수
- fact check → 전략 형성 → 실행 사항
■ 목숨
- 당신의 목숨이 달려 있는 고객을 , 직접 찾아 가야 합니다.
- 경쟁업체가 돈을 벌도록 그대로 두면 x, 끝장 본다는 각오
갈데까지 가보자
■ 해외plant
- 가격이 높아 탈락
- 엔지니어링 부서장 ↔ 고객사 : 자회사 전략적 제휴를 통한 수주
목표 : 핵심 부품만 공급하고 , 자회사가 나머지 공급시 원가 down , 수주 가능성 高
- 제휴 ok, but 고객사 구매 부 → 우리 배제 타회사 기술 평가 ?
→ 이미 끝물인 경기 → 다시 시작 하려니 저항 高 → full scope (x) , 엔지니어링 기술 + 핵심 부품/ 제휴사 hard ware → 수주!!
■ 정보
- 고객사 : 카탈로그, 기술 자료집 , 제품 정보, 실험 자료
- 고객사에 요청 → 어느 경쟁 업체의 이러저러한 자료 필요 → 건네 받는다
■경쟁업체
- technical proposal → 고객/ 기술 사양 협의 → 최종 가격 비교
→ 타 업체에 비해 우월한 부분 강조 → 발주하게 만들어야 한다 .
1) 경쟁업체에 대한 우려 / 기술적 의문 e-mail 발송
2) 우리의 경쟁 우위 중요→ 경쟁 업체의 보완 필요 / 답변 꼭 받으셔야 합니다.
- 답변이 부실 하면 불신 高
3) 우려를 제기하는 기술 사항 高
- 고객을 이용 → 귀찮게 하라 → 경쟁업체의 실력 부실 강조
■협상
- 2억의 비용 부담 → 대치 → 극단적 사항 → 협상 카드
- 우리의 과실은 전혀 없지만, 그간의 관계를 생각해 30% 부담
→ 그렇게 해주면 남은 project 도 성실히 수행 ??
→ 너무 완고해 1% 도 못얻을 것 처럼 여겼다가
30% 정도 양보만 .. → 받아 들이자 ..!
avoid : 처음부터 30% 에 시작 하면 → 40~50에서 체결 된다
■관급 공사 수주의 특징
1) 늦었다 .
- 민간에서 사용해 보지 않은 기술 도입 → 어떤 업체가 붙어서 , 구매 사양서 작성을 돕는다
→ 모든 사양은 경쟁 업체 기준 → 우리는 이에 불리 하다
2) test
- 공사에서는 이미 경쟁 업체 기술을 지난 1년간 test 하고 있다 . 기술 문제 없는 상황
→ test 실험때 우리 회사는 초대 받지 못했다 !
3) 지난 1년간 경쟁업체는, client 와 합을 맞추고 있었다!
- 그집 부엌에 숟가락이 몇개 있는지 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
→ 기술적인 신뢰 & 영업적인 관계
■대리점
- 미국 본사 구조 조정 → 미국 영업 총괄 사장이, 각 주별로 대리점 사장에 cal l
→ 구조조정된 인원을 대리점에서 흡수 !! ( 실제 잘린 사람은 없다 )
■대리점 살리기
- 영업 실적 高 대리점 사장 /출장시 식사 ,여흥 등 순조롭다
→ 사업이 잘되니 업무 소홀 → 접대 후 과음 → 그다음날 오전 업무 진행 x
→ 전화 안되고 , 잠수
1) 재정
- 고객 현금 결제 d+14 → 본사 송금 d+90
→ 이 돈을 유용한다 . 본사 대금 결제 연체
→ 제동! → 선입금 없이는 물품 출고 x → 겨우 입금 시키면 반송!
2) 해결
- 상황이 좋아, 매출 高 , 재정 관리 철저
→ 현금 출납 직접 통제 , sales → 대리점 사장이 직접 진행 → 1년 뒤 정리 완료
■상황
- 견적 요청 → 대형 → 주요 자재만 구매 요청
- 전체 100억/ 주요 자재 only 30억
→고객 사는 end user 와 구매 양해 mou 체결 완료
q : 경쟁업체에서, 우리보다 저렴한데 why 우리쪽 견적이 필요 한 것인가 ?
전체를 팔 가능성은 있는가 ?
a: 경쟁업체에서 견적을 받고 , 우리에게는 단지 비교 견적만 받으려는 것일지요 ?
→ mou 구체적 내역 확인 필요
1) project 진행확인, but mou 는 미체결됨 → 잠정 중단
2) 상황 분석 없이 수주가 크니까 바로 견적 ? → 회사 자원 낭비 !! → 구매부의 독촉을 받는다
stress
- 상사 → 사장과 갈등 끝 해고 , 경쟁 업체 창업 ,끝까지 달성하는 영업
- 가는 곳 마다 부딪힌다 . 모든 고객을 알고 , 모든 품목을 안다
- 가격 자료도 있음 . 우리를 , 우리보다 잘 아는 상대 ..? → stress..!
■고객과 사전 예약 필수
- 본인 소개 → 방문 목적 → 방문 일정
- 그사람이, 왜 나를 만나야 하는가 ?
- 왜 나와 통화 해야 하며 , 왜 나를 만나야 하는가 ?
- 자기 시간 쓰면서 나를 만날 가치가 있는가 ?
→ item /service 부터 공부해야 한다. 왜 우리 제품을 써야 하는가 ?
■고객이 진짜 원하는것
→ 아프리카 해상 설치 → 누유 → 문제 해결 요청 → 출장 간다 ?
→ 문제를 해결해 달라 → 자료에 의거 , 고객 엔지니어 → 현장 문제 해결 시도 → 누유 x
→ 최종 test : 외주 업체 품질 담당/ 직원 파견 → e-mail / 최종 테스트 x, 출장 유보
*견월망지
- 달은 못보고 , 손가락만 가지고 헤맨다.
■좀비 고객
1) 대량 구매 : 서울에서 저녁에 만나자 → 늦게 나타남 → 견적
→ 계약서 ? 팩스 ? 직원 퇴근 → 내일 中 보내준다 ?
→ 모든게 거짓!! // 가격 조사 위장 전입!!
2) 번호 / 수량 → 견적 → 다급한 목소리 → 견적 주면 바로 입금한다 ?
→ 연락이 없다
3) 정말 좋고, 따뜻하고 , 설명 잘해주는 人
→ 성능 개선 기술 제안서 제출 → 타당성 → 구매 요청 → 전진 x
→ action x → 흐지부지 → 나가떨어진다 → 포기
→→생산성을 깎아 먹는다.
■구매이유
- 고객 회사 성향, 구매 부서 분위기 , 최종 사용 부서 , 사용자 간 인간관계
- 기술 라이센스 , 제품 품질 기준
- big picture
→ 가격 , 인간 관계 , 싸더라도 재무 부실 → 우리턴 ..!
경쟁사 납기 길다 → 우리가 수주 / 평소 as 해온점 ! 품질 이슈!
■ 아무에게나 팔아서는 안된다
→ 고객 재무상태에 따라, 신용한도 / 결제 조건 다르게 진행
■ 제품 군에 따라 영업 방법이 달라진다.
avoid : 벤츠 : 대학교 앞에서 팸플릿 영업 (x)
경차 : 대기업 회장 / 은행 vip 명단 (x)
환경 : 품질 유사, 가격 낮음 → 수주 ok
품질 최고, 가격 최고 → 다르게 접근 해야 한다 .
■효과적인 시장 경로 연구 (route to market )
표면적인 만남 보다는, 1:1 심층적인 만남 → 차별화 가치 입증
■고객에게 가격 판매 ? 가치 판매 ?
- 고객은 어리석지 않다 . 가격과 가치 저울질 → 돈을 허비 x
→→→왜 우리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변 , 철학 필요
■고객
1) 현장 사용자 : 주임/ 반장 등 → 품질 에 민감 / end user
2) 기술 검토 : technical reviewer , 기술검토, 구매 사양서 작성
3) 구매 담당 : purchasing officer , 가격만 비교 , 내구성/ 생애 비용 , 유지 관리 비용 등
4) 결재 권자 : technical approver , 상위 결재자
5) 백기사 : white knight, 구매 의사에 결정 영향을 미치는 사람.
→ 골고루 접촉하고 , 관계유지
→→막힌 곳을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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