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31 b2b 기술영업의길_ 김용(2)
■tam : total available market
- 전체 잠재 시장 규모
■mpr : market penetration rate
- 잠재 시장에서, 기존경쟁사들이 얼마나 ms 를 차지하고 있나 ?
- 경쟁사가 80% 이상이면, 우리가 잘해도 20% 정도이다 . 나머지를 가지고 와야 한다
■MGR : market growth rate
- 시장 內 신규 수요 지속 창출
- 경쟁사가 완전히 잠식하더라도, mgr 이 높아서 신규 고객사 지속 생성 → 성장하는 시장 → 진입
■ 부서 조직 구조 이해
1) 구매 검토 부서 : 기술 검토부 / 구매부서 ( 기술 성능 평가, 품질 평가, 구매 실무, 최종 결정)
2) 실 사용 부서 : 생산 관리/ 유지보수
- 필요 사양 검토 → 제품 성능 → 3개 업체 기술검토 →[기술 검토 기준]파악 필요
*avoid : 검토 기준을 모르고 , 제품기술력만 소개 ? → 실패한다
best : 고객사는 어느 성능에 집중해서 보는가 ? ( 우선순위 )
표면 니즈 : 우리는 (_____________) 한 제품이 필요 합니다.
세부 니즈 : 고객도 모르지만, 고객이 필요한 니즈 확인 필요
→고객사 사용환경 / 구매상황 파악 / 질의/ 서술형 답변/ point 찾기
■ 산업별 이해
- category 를, 자사의 매출 분석/ 전략 수립에 유의미한 기준 통합
- 분류의 추적성, 목적에 부합하게 산업 분류 → 무슨 특성인가 ?
- 시장이 크다고, 곧 자사가 판매할수 있는 시장이 큰게 아니다 .
b2b → 구체적 예상 ..!
■제품 테스트
- 면접/ 오디션 → 사전 준비 필요! 실수 했다고 누가 다시 기회를 주지 않는다!
1) 미팅전 누구와 만나는지 준비/ 확인 , 주로 무엇을 강조할 것인가 ?
2) role : 매니저 / 실무자
→ 매니저는 상황을 잘 모르고 , 실무자가 잘안다 . 실무자가 보고해서 되는 상황이면 실무자 위주로 간다.
- 고객사 담당자 신상 파악 , 프로세스, 고객사 내부 보고 체계 , 핵심인물 파악
3) 기술검토 → 구매부서
→ [기술검토 이전]에, 당사에서만 제공하는 [특정 성능]이 구매 조건에 들어가게 진행해야 한다 .
-b2b : 지속적 거래 중요, 서로가 웃으며 끝내야 한다 .
구매부 담당자도, 일개 직원일 뿐이다. .!
■가격
- 구매부 담당자 : 부족하면 문제가 되지만, 과도할 필요 x ( 일개 직원이다)
- 대표이사 : 가격을 최대한 할인해서 받을수록 좋다
■가격 조정
- 처음부터 대폭 할인 하면, 2회차 할인이 없다 .
1) 1번 할인 : 인정 받을 정도의 인하폭
2) 2번 할인 : 내년도 추가 인하
3) 3번 할인 : 추가 인하
- 지속적 협상으로, 성과를 내게 하는게 ( 할인 하는게 ) , 자사 이익을 지키며
장기적으로 biz 유지하는 비결
■sale
- 우리는 각자의 방식으로 매일 수주 활동을 한다
1) how to upgrade ? competitive edge ?
2) 관성 → 매일 비슷한 루틴 → 편하게 퇴화 한다 ?
presale → 기회 포착 → 니즈 파악 → 제품 평가 → 견적 검토 →협상 →a/s
*기회포착 : 개인 친분, 고객 관리 , 구매 정보 파악 , 동종 업계 친분, 상부 상조
*needs 파악 : see / unseen , 열린 질문, 납품 단가 ?
ex )금번 신규 라인 생성시 , 제품 단가 down , 비싼 장비 도입 x
→ clue : 숨겨진 니즈 파악 하는 것이, 기술 영업의 핵심 (*열린 질문)
→→ 다짜고짜 , 질문을 퍼붓는다고 , 우리가 원하는 니즈 파악 x
■비교평가
- 경주예선전 , 몇시간 이내 주행 → 결승전 ok
- 주행 코스 변경
ex )사막환경에 유리하다 → 사막 , 코너링 → 급커브
→→ 자사에 유리한 환경으로 코스 변경 진행
자사에만 유리한 규칙으로 안보이게 세팅.
→→→ 자사에 기울어진 운동장을, 정정당당히 만들어야 한다 .
고객사가 공평하다 느끼며 , 경쟁사 반박 x, 논리적 설득 방안
■nda - 기밀 유지 협약서
-non disclosure aggrement
- 무턱대고 서명 하면 안된다 . 조항 확인 ( 기밀유지 위반시 어느 국가 ? 어느국가 법정 판결 ?) 등등..
■검토 - 가격
- 왜 그 가격에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가 ? 에 대한 근거
- 같은 가게 : 어제와 오늘의 가격이 다르다 → 신뢰의 문제
→→ 왜 ? 가격이 다른가에 대한 의문점 → 납득할 만한 이유 가 없으면, 신뢰에 금이 간다 .
[고객사 견적서]
- 고객사 영향력 , 예상 거래 물량, 향후 거래 잠재력 → 합당한 수준 확인
→ 논리적 근거 없이, 담당자 마음대로 고무줄 거래 → 신뢰 x
[비싸다]
- 기존 고객사가 묻는다면, 무어라 할 것인가 ?
→ 가격 차이 발생 이유 x → 논리적 설명 x →신뢰에 금이 간다 .
→ 등떠밀려 할인해줘도, 좋은 소리 x, 최악의 경우, 거래 해지 통보
[best ]
- 해당 고객사는 몇년간 과거 누적 수량 구매 → 이에 대한 할인 제공
금년 추가 대량 구매 조건 → 대량 구매 할인율 제공
귀사도, 동일수량 구매 개런티 진행시 → 동일 할인율 제공
■네고
1) 고객사 : 자사의 제품 파격 할인 요청 or else 경쟁사 상품 구매 ?
니즈 : [생산공장 증설] → [투자금 부담 大] → 파격적인 할부 방식!
→ 구매후 매달 생산한 이익에서 분할 지불 ( 초기 투자금 down )
→ 가격 이야기는 제일 나중에..!
[vip 고객사] → 구매력이 크다 → 분기마다 가격 협상 ? (안해주면, 경쟁사로 간다 )
→ 큰폭 할인이라고 좋은게 없다 → 다음번에도, 최소 이전과 동일한 수준의 인하 필요
→ 자사 큰폭 할인 이후 → 가격 할인 여지 x → 가격 할인을 무기로 하기 어렵다 .
[solution]
1)공장별 서비스 비용 차이→ 각기 다른 할인폭 제공
2)금번 분기 고객사 대량 구매 → 특정 지역 공장 할인율
3) 2분기 신규 출시 제품 포함 구매시 프로모션 할인
4) 3분기 판매 수량에 따른 할인폭 제공
5) 4분기 다른 제품 구매시 다른 할인폭 제시
→ 할인을, 조금씩 꾸준히 제공 → 지속 분할 event 진행
■대안
-batna : 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
- 협상 결렬시 차선책 →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원천사가 당사 상품 고정 (납품이 고정된 경우)
→ 이번에 만족할 수준의 할인을 제공 안해도 , 구매를 할수 밖에 없습니다 .
다만, 만족할만한 할인 제공이 없다면, a 사는 2회차 구매에 확실히 배제 하겠습니다.
→→[미래의 구매 potential] 을 활용 한다.
■after sales
- 신규 발굴, 기존 고객사 수주
- 기존 고객사 수주 : a/s → 담당 고객사와 관련해서는 적수가 없다 .
→ 자사 제품 제대로 사용 ? 사용상 문제가 없는지 ? 기대하는 사후 서비스 수준을 넘는다. → 고객 감동
→ 자사 제품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 → 추가 구매 진행시, 자사 제품 문제 → 경쟁사 교체 빌미 (x)
■avoid
- 우리 제품이 경쟁사보다 뛰어난데 비싸서 못판다거나
우리 제품이 저렴하지만, 성능이 떨어져서 못판다 ?
→ 월등한 성능에 저렴한 가격이라면, 누가 못파냐 → 세상은 호락 호락 하지 않다.
→→전략에 집중한다
'5분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1.03 정상윤의 영업 레시피 (1) (1) | 2024.01.03 |
---|---|
24.01.01 b2b 기술 영업의 길( 4) (0) | 2024.01.01 |
23.12.30 [B2B 기술 영업의 길] _ 김용 (1) (0) | 2023.12.30 |
23.12.25 더모델 _ it 솔루션 영업 프로세스 (0) | 2023.12.25 |
23.12.17 b2b 영업 전략(2) _ 구자원 (1) | 2023.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