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08[서평] 더 모델: IT 솔루션 영업 프로세스(1)
■리드이상/ 상담 미만
- 자기도 몰랐던 과제를 깨닫게 하고, 해결 수단 제시
1) 비지니스 과제 → 자사 서비스로 해결 가능
2) 일정기간 內 의사결정
■비지니스 과제 인식
- budget : 예산
- authority 결재권
- needs : 필요성
- time frme : 도입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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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비지니스 과제
[문제점] [해결책]
효과(bene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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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선정
- 상담 진행 가치가 있다고 인정 받아야 한다 .
- 고객은 타사와 비교 한다 ( 자신의 강점을 살린 제안을 해야 한다 )
- 자사 / 타사 제품도 알아야 한다 → 타사 험담 (x ), 잘못된 정보 제공 (x)
- 영향력이 있는 人 을 찾아야 한다
■ 최종교섭 / 의사 결정
- 언제까지 계약해달라고 재촉하는 세일즈 만큼, 답답한 人 도 없다
- mutual close plan ( 명확한 내용 )
- 상담 기간 단축 : 아무것도 창출하지 않는 비생산적인 시간 dow n
→ 빨리 결정하라는 강매와는 다르다 → 고객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 하다
- 재촉만 하는 세일즈 (x)
- 계약 후에는 관공서 절차 有 , 신분 서류 준비 + 옵션은 예산과 맞추어 검토
- 언제까지 , 무엇을 해야 할지 제안 / 정리 해주는 人
■ 품의 결정
- 리스크 의식하며 운전하는것
1) 최종 승인자 ?
2) 발주서 ?
3) 결재는 전자 승인 ? 구두 승인 ?
ex) 승인이 끝나도 , 발주서 도장 ( 사장실 금고 內 ) → 사장은 해외 출장 중 .. ?
4) 이사회 / 경영회의 결의 ?
- 개최 일시, 언제까지 자료 준비 확인 , 참가 멤버 ( 역할 체크 )
■체크
- 수주예정일 ( 명확한 날짜 )
- 금액 ( 견적 )
- 단계 : 상담 단계
- 경쟁사 : 경쟁사 ? 우세 ? 열세 ?
- 상담일수, 단계 정체 일수 → 정말 움직이고 있는 상담인가 ?
■next step
- 0月 0日 방문 ( 행동)
-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살피는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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