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6.23 세일즈맨의 노트를 훔치다
■ 원하는 일이 있으면, 먼저 친구가 되어라
■ 우호적인 관계 만들기
1) 사소해 보이는 행동 하나하나가 , 상대방에게 배려를 느끼게 한다
2) 이러한 것들은 만남 속에서 이루어진다
■ 누군가를 만나는 일은 생각 보다 쉽지 않다
- 내가 부지런히 움직이고, 희생해야 한다
■ 책상에 앉아 있기 보다는, 거리로 나가 누군가를 만나야 한다
■ 지속적인 방문, 잦은 만남
■ 할일
1) 약속 시간 지키기 2) 미소 3) 경청 4) 인정과 공감 5) 배려
- 상대의 속도에 맞춘다
■ 칭찬
- 구체적인 행동 언급
■ 손편지를 쓰자
- 우편으로 보내기 , 가벼운 엽서
■ 상대를 이해하려는 마음
■진정성은 얄팍한 계산을 이긴다.
■ 다시 나를 찾게 해야 한다
■기획
- 요구사항 분석 (ia = information architecture )
- process 흐름도 , story board
→ 고객의 요구 사항 이해 → 이해한 내용 문서 작성 → 잘 보이게 정리
■ 실적이 좋지 않은 人
- 만날 사람이 없거나, 더이상 찾아갈 곳이 없고 , 연락할 人이 없는 사람
■ 내가 찾아 가면 되고 , 내가 전화 하면 된다
■ 관심 갖는 분야에 대한 정보 제공
( 최신 정보 제공)
■ 연말 annual review
■기록 / 메모 ( 활동 일지 )
■ 기본에 충실
- 상대방 메시지에 대한 반응 , 빠르게 대응
■ 액세서리 문의
- 문자 → 답이 없다 ? 실적과 상관없어서 ?
- 차량 정비시 우연히 마주침? → 지난번 질문에는 모르는척 한다
→ 일부러 얘기를 안꺼낸다 → 사과라도 하면, 분위기가 반전 되었을 터인데 ..
→→ 다른 고객 소개 요청을 해도, 소개해주지 않는다 . 입을 스스로 다물게 된다.
■전체 문자
- 민호야, 나 이런 문자 별로더라 . 똑같은 내용이라 크게 반갑지도 않고 ..
가끔이라도 개별적으로 연락하는게 낫지 않을까 ? 그래야 나도 답장을 할테고 ...
■새로운 人 을 만나야 한다
- 쉽게 실수를 눈감아 주는 사람이 아니라 , 냉정하게 평가하는 人
■슬럼프가 찾아와도 멈추지 마세요
놀아도, 고객들과 놀아야 한다
■ 잘아는 내용을 말할때도 , 조심해야 하지만
모르는 분야에 관해서는 입을 닫아야 한다.
■2시간 동안 부부이야기를 듣는다
- 급한 마음에 고객에게 말할 시간을 주지 않고 , 대화의 주도권을 잡으려 한다 (x)
→ 제 이야기는 다음에 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2일 뒤에 오겠습니다!! ㅎㅎ
→ 1안/2안 → 1안 으로 진행 할듯 ..!
→→ 유능한 분이라고 들었습니다. 인상도 믿음이 가고요 . 그냥 1안으로 하겠습니다..!
**계약이라는 목적때문에, 말을 많이 할수록, 상대는 마음을 더 닫는다 .
묵묵히 들어주는 말에 상대는 마음을 연다
급하게 당신말부터 하려고 하지마라 .
구시화문 :입을 통해 화가 들어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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