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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독서

23.05.05 서평 - 서른살 감정공부 / 함규정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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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 잔소리 하는 상사, 협업 안되는 팀원, 뺀질뺀질한 신입사원

-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 누구나 직장 생활은 힘들다 .

- 내 능력이 아무리 출중해도, 제대로 소통 x → 상사가 앞길을 막고, 동료가 방해하고, 고객이 클레임을 건다.

 

■ 그사람도 사람이야

 

■ 소통

- 상대방과 현명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 상대방을 오해하게 만들거나

감정적으로 상하게 하는 치명적인 실수 (x)

 

- 상사가 화 나 있는데, 기름을 붓거나, 슬픈 동료 앞에서 성과를 자랑하거나 (x)

 

■ 분노를 받아 내는 자세

- 바로 맞받아 치려 하지 (x)

→ 심려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____________) 해서 (___________) 보완하겠습니다.

yes .... but...~( _________________)

 

■ 챙기기

- 내가 점약 없는 것을 알면서 , 자기들끼리 우르르 밥먹으러 나갈때.

- 눈치껏 상사를 챙기자.

- 뻘쭘함을 느낄때 → 다가가자..!

 

■소통 ?

- 본부장 : 직원들 일처리가 내 마음 같지가 않다. 성에 안찬다

- 직원 : 요구하는게 너무 많다 .단어/ 토씨/ 띄어쓰기 ..

- 5분 빨리 하는것 보다는, 실수를 줄이는게 낫다 .

보고 전, 동료들에게 한번 사전 검토 요청

 

- 지적 : 제가 연차가 짧으니 못하는게 당연하죠..! (X)

→ 제가 경험과 실력이 부족하다보니, 그 점을 놓쳤습니다. 다음부터는 같은 실수 반복 (x) → 상황에 맞는 답변 ..!

 

■ 직언

- 아닌건 아닌겁니다! (x)

→ 위험하다. 조직은 상사의 편을 든다. 회사는 상사에게 대든 직원 용납 (x)

 

- 그건 아닙니다! (x)

→ 쉽지만은 않을듯 하다 . (___________) 한 발생 가능한 이슈가 있으며, 해당건 조율하면서 업무 진행 .

 

- 직언 하면 내말대로 할까 ? → 감정만 상한다. 뜻대로 안될 가능성이 높다 .

→ 주변人 이 있는데, 즉각적으로 반대 행동 하면 안된다 .

 

■연결

- 나는 누군가와 끊임 없이 연결되고 싶다.

- 힘든일을 하나하나 서로 보고 하는게 아니라 , 요즘 상태가 어떤지 ? 그 이유는 무엇인지 힌트 !

 

■뒷담화

- 가볍게 치기 : 얼마전에 내 뒷담화 했다며 ? 왜그래~ 잘좀 봐주라!! ㅎㅎ

→ 상대에게 인지시키는 것만으로도 ok! / 가볍게 웃는 얼굴! (*정색하며 선전 포고 x )

 

- slef 관리 : 사람들이 하고 다니는 말들을, 모두 통제 할수 없다.

그들 모두가 당신을 좋아할 수 없다 .

 

■ 감정 기복이 심한 人

- 그에게 끌려다니면 안된다.

- 상대의 감정 상태를 언급하면, 오히려 뒷감당이 안된다 .

- 거리감 유지할것 .

 

■ 잘난 후배

- 니가 얼마나 대단 하냐 ? → 후배에 열등감 느끼는 초라한 선배로 보인다.

- 토달며 무시하는 태도 → 침묵 → 10초 정도 똑.바.로 보며 이야기 한다.

 

■ 부모/ 아이

- 말꼬투리 하나하나 잡으며 싸우면 안된다. → 아이와 서로 싸우는 형국

 

- 말싸움을 시작하면, 격 떨어지는건 상사쪽.

- 말을 많이 하면 우습게 보인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차분히 행동해야 한다 .

- 정색하고 정면을 바라보는 것 → 위압감을 준다.

- 하나하나 대응 (x) → 한걸음 뒤에서 냉담한 태도를 취한다.

 

■ 코칭

- 상세한 부분 하나하나 지시 (x) → 자신의 내면적 정신에 집중 !

 

■ 최상무 - 홍부장- 류과장

 

- 그걸 최상무한테 바로 말해 ? 직속상사인 나를 무시해 ?

 

1) 조용히 넘어가는것

- 다음엔 대놓고 무시할 수 있다 . ( 반복 된다)

 

2) 성질 나는 대로 행동

- 너무 감정적이다 .감정적인 상사. 무시당해서 날뛰는 것 처럼 보인다.

 

3) 마음 깊이 기억/ 감정을 감춘다 .

- 두고 보기 , 손볼 기회 + 복수 →부정적이다..!

 

4) 수일 내 정식 면담(best )

- 짚을 건 짚어야 한다 .

- 감정 관리 후, 분명히 이야기 한다 . 금번, 본인의 업무 처리 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는가 ?

- 사과를 받을건 받고, 분명히 못박아야 한다 → 다시는 이런일 안생기게 주의하세요.

 

■ 잘해보려면, 몸에 힘을 빼라.

 

■ 감정의 패턴

- 따뜻한 커피 한잔, 좋아하는 소설책 한권, 바다가 보이는 창가 자리.

- 차막히는 동부간선, 아파트 정문 음식물 쓰레기 더미 , 꼭대기층의 엘리베이터...

 

火 → 고정적인 패턴 → 조건이 맞으면 화가 바로 발현 된다!

 

1) 숨 들이 마시기 2) 화를 낼만한 상황인지 다시 생각 해보기

 

■ 하소연의 대상

- 직장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 .

- 직속상사/ 인사팀 담당자 → 인생 상담 하지 마라!

 

■ 선물

- 꼭 받아야, 맛이 아니라, 정성이 갸륵 한것.

 

■ 치명적인 오점 보단, 사소한 부분에서 거슬리는 직원 다루기 → 까다롭다.

 

■ 업무는 사람이 한다 .

- 함께 하는 사람들이 협력하고, 도와줘야 한다 . / 혼자서는 한계가 있다.

 

 


##블로그 주인의 

직장생활 하는데 몇가지 추천 도서가 있는데, 이책도 꼭 추천 드리고 싶다.

연번
책자
저자
내용
1
기획의 정석
박신영
기획력 관련 책
2
한장 보고서의 정석
박신영
기획력&보고서
3
기획자의 습관
최장순
기획력 강화
4
본질의 발견
최장순
기획력 강화
5
의미의발결
최장순
기획력 강화
6
스피드경영 첫걸음 한장 보고서
정보근
보고서 작성 노하우
7
쉽게 쓰는 보고서의 비밀
정보근
보고서 작성 노하우
8
회사의 언어
김남인
회사생활 / 상사 타입에 대한 대응/보고서 작성 노하우
9
회사 언어 번역기
peter
회사 생활 / 다양한 상황에 대한 예시
10
부의 추월차선 직장인편
고도토키오
일하는 방법 / 시간 관리 방법 노하우
11
혼자서도 강한 사람
고도토키오
스스로 감정 관리 하는 노하우
12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오마에 겐이치
맥킨지 컨설턴트의 thinking way
13
b2b 이미 하면서도 당신만 모르는 세일즈
이진국
b2b 법인 판매 세일즈 노하우
14
고객의 언어
이진국
b2b 법인 판매 세일즈 노하우
15
부자사전 1,2
허영만
돈의 흐름, 사람을 대하는 법, 장사하는 법 노하우
16
인트로버트 조용한 판매왕
매슈 폴러드
내성적인 사람이 sales하는 법
17
감정관리도 실력입니다
함규정
회사에서의 다양한 감정을 handle 하는 법
/ 다양한 상황 ( 선후배, 동료) 관의 예시를 통한 감정 관리
18
서른살 감정 공부
함규정
회사에서의 다양한 감정을 handle 하는 법
/ 다양한 상황 ( 선후배, 동료) 관의 예시를 통한 감정 관리

 

내가 자주 읽는 책은, 내 업과 관련된 실행력&행동력에 대한 책과, 회사 생활 전반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책이다.

이에, 함규정 박사님의 책도 추천 드린다 .

 

내가 생각 하는 회사 생활은 , 기획력+ 실행력이 대부분이다 .

큰그림과 작은 그림을 그리면서, 일을 치고나가는것.

센타링을 올리면서 골 앞문까지 드리블 해서, 골을 넣고 , 다음 시합을 준비하고, 평소에 체력관리를 하는 .. 이런게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데 , 그와 더불어 중요한건'멘탈 관리 ' 즉 감정 관리인듯 하다.

 

친구들 중에 보면, 축구와 야구 (혹은 농구) 에 미쳐서 사는 애들이 있는데, 걔들한테 유럽 축구나 미국 농구에 대해서 물어보면, 1류는 멘탈 관리 부분에서 많이 다른것 같다. 고 이야기를 한다 .

 

마찬가지로 내가 가는 격투기 체육관에서도 선수 or 관장님 이야기를 들어보면 '멘탈' 에 대해서 이야기를 자주 한다.

 

예전에 기사로 본거지만, 탱크! 가 별명인' 최경주 골프선수'도 한번은 골프 대회를 하는데, 아침에 와이프가 했던 이야기가 뭔지 ? 기억이 잘 안나서, 거기에만 집중하면서 골프를 쳤고 , 우승했다는 걸 본적이 있다 .

(*포인트는, 우승해야지!에 대한 목표의식과 , 상대방의 성적에 따른 감정기복, 기자들의 카메라 샤타 소리 , 주변의 응원 등에서 벗어나, 마음을 내려놓고 골프자체에 집중해서 우승했다는 이야기 였다)

 

회사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사람이 감정이 생기는건 분명하고, 그 감정이 라디오 주파수 처럼 높아 졌다가 / 낮아 졌다가 하는데,

그 사에이 적정 주파수를 찾고 , 감정을 스스로 handle 하면서 주변과 잘지내는게 , 롱런하는 비결이 아닐까 ?

 

그래서 성격이 들쭉날쭉하거나, 주변을 못살게 구는 사람은, 주변사람들이 자주 바뀌고, 결국에는 오래된 친구 없이 지내다가 , 종말에는 스스로도 내팽개쳐지는 결말을 맞는 것 같다.

 

이에, 해당 책에서는 감정의 원인/ 결과 , 몇가지 상황에 대한 예시를 들며, 어떻게 하면 조금더 원활하게 상황을 정리하고 , 극단적인 불화/ 오해가 생기지 않게 스무스~~ 하게 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준다.

 

나처럼 불같고 , 성격 급한 스타일에는 참 좋은 책이고, 섬세하고 자세하게 쓴 책이라,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업무할때는 불도저 처럼, 밀어 붙이고 강하게 해도 괜찮지만, 주변인을 대할때는 감정을 최대한 빼고 , ( 특히 나쁜 감정이나 욱하는 감정) , 밖에 나가서 한바퀴 걷고, 그다음에 이야기를 해도 늦지 않다는 걸 이야기 해주시는듯 하다 .

일을 하다보면, 사람의 감정이 연결되어서, 계속 강물 처럼 흐르는것을 느끼지만서도 ,

오전 고객사 미팅에서, 난감한 질문과 날카롭게 파고드는 멘트들, 창을 던지고 화살을 마구 쏘는 상황에서

분노와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이러한 상황을 오후 다른 고객사 미팅까지 가지고 가면(*화를 가지고 가면) 영업실적은 커녕, 고객사를 계속해서 미팅 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 한다.

(*난 보통 미팅 하나가 끝나면, '털고 가듯이' 그 회사 건물을 한바퀴라도 걷고, 생각을 정리하는 편이다.)

 

화라는 감정이 '농도 짙은' 것이고 ' 중독되기 쉽다' 는 것에 상당히 공감하며, 나또한 '화'라는 감정이 생길때, 내가 왜 화가 났는지 ? 이 화를 내 앞사람한테 표현하는게 최선인지 ?항상 고민한다 .

화를 내는 것 보다, 상황을 변경하는게 목적이라면, 상위 직급자와 이야기할 수도 있고 , 메일로 정중하게 내용을 적어, 부서 cc 를 걸어서 의사 표현을 할수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특히, '화'가 나서 하는 말은 감당이 안되고 , 섣부른 말에 많은 이들이 다치기때문이다. (나도 다친다)

 

그외에도, 날 무시하고 bypass 하는 후배 직원 , 직장 상사에게 인생 상담하지말것 등, 깨알같은 조언들이 많다 .

 

사람이다 보니, 감정의 밸브가 있어서 , 감정이 많이 흐를때도 있고 , 적게 흐를때도 있고, 기름 보일러 밸브 조절하듯 , 그 정도를 조절하며 사는것 같다. 극단적으로 닫을수도, 열수도 없는게 현실이기에, 그 중간 어디에서 밸브를 열었다 닫았다를 하며 유연하게 사는게 맞는것 같다. 여름이라도 비가 오면 보일러좀 틀고, 겨울에는 실내로 놓다가 외출로 놓다가 하면서 ...

 

나처럼 감정 표현이 서툴고, 나는 고양이라고 했는데, 사람들은 호랑이로 알아듣고 ,

뭔가 잘 모르겠는데 계속 삐걱삐걱 하는 사람이라면, 감정 관련 된 함규정박사님의 책을 추천 드린다.

 

보다보면 별거 아닌거 같은데 ? 라고 생각이 들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되고, 스스로를 이해하고

내 옆자리, 내 앞자리 사람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

 

가금 스스로 관리가 되지 않아, 책임지지 못할 말을 하고 , 설익은 멘트를 하고, 감당 안되는 행동을 일삼아서

스스로 있는 복을 차버리고 , 나락으로 빠지는 경우를 본다 . (실력과는 상관없이 )

그런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예방 주사 처럼, 이책을 본다면, 업무하고 , 고객사를 대하고, 주변인을 대하는 handling 능력이 더 늘것같다! 오랜만에 내마음같은 좋은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함규정 박사님을 한번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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