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취업

23.02.13 신규 리드 발굴+ 거래처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728x90
반응형
SMALL

최근에 멘토링을 하다가, 신규 리드 발굴+ 거래처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

--------------------------------------------------------------------------------------------------

 

ㄱ. 리스트업 
 - 사실 대량으로 내 입맛에 맞는 컨텍 포인트를 찾는건 사실 없습니다 ^^;; 
 - 내가 스스로 찾아야 하는데, 직군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에서 부터 시작 합니다 .

 예를 들면 여행 업종이다 
  → 서울의 여행사를 모두 표로 정리해봅니다 . 
  여행에 대해 1도 모르면, 구글이나 네이버에 ' 여행사' 라고 쳐서 리스트 화 합니다. 
  아니면, 네이버 증권에서 > 여행 치면, 모두투어나 하나투어가 나옵니다 . 그러면 '업종' 구분으로 가서 '여행'을 누르면
   여행에 관련된 상장회사가 모두 나옵니다 . 그러면 상장회사를 목록화 해서 표로 정리합니다. 
   이후에, 관련 내선번호/ 사업자 번호/ 업장 소재지 / 이메일 주소등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습니다. 
   왠만하면 해당 정보는 웹사이트 하단정보( 스크롤 내리면 밑에 있습니다 ) 에 있어서 찾기가 쉽고 
   정 없으면 전화해서 제안 이메일 쓰려고 하는데, 어디로 넣으면되냐고 물어봅니다. 

 ㄴ. 거래처 관리 
  - 거래처를 엑셀로 관리하는 편인데 ,  
   a )연락처 엑셀
     - 이름/ 회사/ 내선/ 이메일/ 휴대폰/ 주소 등의 기본 정보를 넣고 , 그 옆에 탭에는 최근 업무 내역 , 기존 업무 내역 등에 대해서    고객사의 정보에 대해서 추가로 정리 해둡니다. 
   이후에 찾기로 바로 바로 연락처를 찾으며 전화하고, 최근에 통화 했던 내역이나 업무 내역을 바로 확인할수 있으니, 업무 효율이 더 빨라집니다.
   
  b) 업무 엑셀 
  - 업무의 경우 폴더별로 나뉘어 구분되어서, 좀 복잡 하긴합니다.
   다만, 주요 고객사 폴더( 대폴더) > 개별 고객사 폴더 ( 하위폴더) > 고객사 폴더 內 주요 업무 / 수수료 조율/ 프로모션 조율 등의 테마 폴더( 실제 업무 폴더) 로 구분해서 정리하는 편입니다. 
   각각 폴더 안에는, 업무를 진행한 엑셀이나 협조 공문의 pdf , 워드 파일, 수식 계산등이 들어가 있는 편이구요. 

추가로, 원노트를 활용하는 편인데, 원노트의 '고객사' 시트를 만들어서, 고객사 시트 안에 ' 노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원노트의 경우 노트 안에 계속 데이터를 누적해서 정리( 이미지/ 텍스트 등) 할 수 있는 편이기 때문에, 
원노트의 고객사 시트 안에, 계속 해서 정보를 누적해 나가는 것입니다 .
그러면 스크롤을 내리며 최근에 어떤 이슈가 있었고, 어떻게 업무 했고, 어떤 미팅을 진행했다. 는게 계속 보이고 
내가 기억 못하는 것들도 돌이켜 보며 ~~ 해서 ~~ 게 했구나. 의 히스토리 정리가 됩니다.

결론은. 엑셀 연락처 + 업무 관련 폴더 트리 + 원노트 . 가 될듯 합니다. 

고객사의 경우, 단편적으로 명함 한장으로 업무를 시작 합니다만, 
세일즈가 하기에 따라, 업무를 입체적으로 할 수 있으니, 어떻게 구조를 세팅 할지 스스로 고민을 한번 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LIST